7. 행복

2019. 10. 7. 09:45버트란트-러셀-Bertrand-Russell

Wyatt:러셀 경, 당신은 매우 행복한 사람으로 보입니다.당신은 언제나 그러했습니까?
Russell:아닙니다.당연히 그렇지 않습니다.저도 행복한 시기들과 불행한 시기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행히 저에게 행복한 시기들이 제가 나이가 들어갈수록 길어지는 것 같습니다.


Wyatt:당신에게 가장 불행하였던 시기는 무엇입니까?
Russell:음, 저는 사춘기(adolescence)에 매우 매우 행복하지 않았습니다. 제 생각에 많은 사춘기의 사람들이 그렇다고 봅니다. 저는 친구들이 없었고, 저와 이야기할 사람이 없었습니다. 저는 제가 항상 자살을 심사숙고하고, 이러한 행위의 어려움으로부터 저를 자제하여야 한다고 항상 생각하였으며, 그리고 이것은 정말로 사실이 아니라고 항상 생각하였습니다.아. 저는 분명히 제가 대단히 행복하지 못하였다고 상상합니다만 이것은 제가 꿈으로부터 발견한 부분적인 상상이었습니다. 저는 제가 정말로 매우 아팠고 죽어가는 것을 꿈꾸었습니다. 이상하게도 저의 침대옆에는 우리 집안의 친구였던 정말로 많은 학식의 Balliol (Oxford 대학의 College의 하나:역자 주) 대가이며 플라톤의 해석가인 Jowett교수가 있었습니다. 그는 매우 깨끗한(squeaky) 목소리를 가지고 있었는데 저는 제 꿈 속에서 그에게 매우 감상적인 목소리로 말하였습니다. "음, 어쨋든 거기에는 하나의 편안함이 있어요. 저는 곧 이 모든 것으로부터 떠날 거예요" 그리고 그가 말하였습니다. "인생을 말하는 것이니?" 그리고 제가 말하였습니다. "예.인생을 말하는 거예요" 그리고 그가 말하였습니다."만약 네가 조금 더 나이를 든다면 너는 그러한 종류의 흰소리(nonsense)를 이야기 하지 않을 것이다" 저는 깨어났고 다시는 그러한 흰소리를 이야기하지 않았습니다.


Wyatt:그러나 당신이 행복하였던 것 같이, 그것은 의식적인 계획이었습니까 아니면 우연히 일어난 것입니까?
Russell:음,저의 일이 관계되어 있는 한에서는 단지 의식적인 계획들만 있고 나의 인생의 나머지 부분은 충동(impulse)와 우연에 둡니다. 그러나 분명히 제가 의식적으로 계획을 가졌던 일들에 관련하여 저는 어느 정도 잘 수행하여 온 것 같습니다.


Wyatt:그러나 행복을 기회와 충동에 맡기고서 당신은 일들이 잘 된다고 생각을 하십니까?
Russell:아. 저는 그것이 엄청난 정도의 운과 당신의 일이 얼마나 잘 되어가는가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저는 제가 지금 이야기한 사춘기보다 한참 나중의 시간에 끔찍하게 불행한 시기가 있었습니다. 제가 저의 일들과 나아가기 전에 해결해야만 할 하나의 문제로 완전히 고통받은 2년간의 시기에 걸쳐 그것이 불행하건 무엇이건간에 저는 어떠한 진전도 없이 이 문제와 싸웠습니다.


Wyatt:당신은 행복을 만드는 요소들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Russell:음.저는 4가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첫째는 건강이고 둘째는 당신을 필요로부터 유지시키는 충분한 방법들, 셋째로는 행복한 대인관계, 그리고 넷째로는 성공적인 일입니다.


Wyatt:음 행복에 관해서는 어떻습니까? 왜 당신은 거기에 그렇게 중요함을 부여하십니까?
Russell:음,제 생각에 만약 당신이 어떤 종류의 질병을 가지고 있다면 정말로 당신은 행복하기가 어렵다고 봅니다.어떠한 종류의 질병은 정신에 영향을 끼치고 당신을 비참하게 만듭니다.어떠한 다른 병들은 당신을 금욕적으로 인내할 수 있게 만들지만 어떤 것은 그렇지 않습니다.


Wyatt:당신은 건강한 것이 행복하게 만든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행복한 것이 당신을 건강하게 만든다고 생각하십니까?
Russell:음 저는 대체적으로 건강한 것이 당신을 행복하게 만든다고 생각합니다.그러나 다른 경우도 역시 유효하다고 봅니다.저는 행복한 사람은 행복하지 않은 사람보다 병에 걸릴 경향이 적다고 생각합니다.


Wyatt:당신은 ,말하자면, 당신이 숙면을 취한 뒤의 아침을 가진 것이 불편한 잠자리를 가진 다음날의 아침을 가진 것보다 행복한 날을 가지십니까?
Russell:아,예 물론입니다.


Wyatt:음, 우리는 다음 요소로 넘어갈까요.수입? 그것은 얼마나 중요합니까?
Russell:음 그것은 당신이 익숙해진 표준에 따라 다르다고 봅니다. 만약 당신이 보다 검소하게 지내는 것에 익숙하다면 당신은 매우 많은 수입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만약 당신이 매우 부자인 것에 익숙하다면 당신은 당신의 수입이 크지 않다면 불행하게 느낄 것입니다. 따라서 이 모든 것은당신이 어떠한 것에 익숙해져있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제 생각에..


Wyatt:이것은, 그러나, 어떠한 돈의 추구에 집착적인 것으로 한도를 지나칠 수 있지 않습니까?
Russell:아.매우 쉽고 자주 그러합니다. 당신은 대단히 부자인 사람들이 그들의 일하는 곳에서 죽어가는 것의 공포에 사로잡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그것은 자주 일어납니다.


Wyatt:즉 너무나 많은 돈은 행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가 않다.
Russell:아닙니다. 아. 아닙니다. 제 생각에 돈은 최소한의 필요한 것이고 당신은 그것에 대한 생각을너무나 집착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그에 대한 생각에 너무 집착한다면 당신을 걱정할 것입니다.


Wyatt:당신은 대인관계를 세 번째의 순위에 넣으셨습니다. 당신은 그것은 세 번째의 중요성을 의미하셨던 것입니까?
Russell:아.그렇지 않습니다. 아닙니다. 제 경험안에서 저는 이것이 첫째의 전제요소라고 아니면 건강 다음이라고 말하겠습니다.


Wyatt:당신은 그것이 의미하는 것을 조금더 설명해주실 수 있으십니까?
Russell:대인관계에 대해서?


Wyatt:예
Russell:아.음..저는 이것이 의미하는 것이 꽤 명백하다고 생각을 하였었습니다. 이것은 우정, 사랑,그의 자녀들과의 관계, 친밀한 모든 사람들 가까운 개인 관계를 의미합니다. 만약 그들이 불행하다면 이것은 인생을 대단히 어렵게 만듭니다.


Wyatt:일, 이제 당신은 이것을 얼마나 높은 위치에 높으시겠습니까-성공적인 일의 중요함?
Russell:사실상 모든 정렬적인 사람들의 경우에 있어서 대단히 높습니다.어떤 사람들은 보다 둔감(lethargic)하며 일들에 그렇게 많이 좌우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매우 정열적이라면 당신은 당신의 에너지를 위하여 출구(outlet)을 가져야만 하고 일은 분명한 출구(outlet) 입니다. 물론 만약 일이 성공적이지 않다면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지 않습니다. 그러나 만약 이것이 성공적이라면 이것은 당신의 날들을 채워줄 것이고 엄청난 행복을 더해줄 것입니다.


Wyatt:어떤 종류의 일이라는 것이 중요합니까?
Russell:아닙니다.저는 불확실한(precarious) 어떠한 종류의 일들을 제외하고는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제 말은 - 만약 제가 공산당 정치국(the Politburo)의 회원이라면 그 일이 조금은 걱정될 것이라고 저는 가정합니다. 그러나..


Wyatt:그것은 그러한 것을 좋아하던 어떤 사람들에게는 자극(stimulus)을 제공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Russell:예.만약 당신이 그러한 것을 좋아한다면 그것은 아주 괜찮을 것입니다.


Wyatt:그러나 일에 대한 겸양(lowliness)과 평가(elevation) 은 그렇게 중요한 것입니까?
Russell:음. 그렇지 않습니다. 그것은 당신의 기질(temperament)에 따라 다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위대한 성취(great achivement)에 연관되기 이전에는 행복해지지 않고, 다른 사람들은 작은 성취에도 대단히 행복해합니다.이것은 기질의 문제입니다. 그러나 당신의 능력이 당신으로 하여금 성공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할 만큼 당신의 일들은 그러해야 할 것입니다.(But your work ought to be such as your capacities will enable you to do successfully)


Wyatt:당신이 말씀하신 내용은, 어떤 사람은 게을러지도록 운이 좋아야 하고 어떤 사람은 매우 적은 일에도 만족할 수 있다는 것 같이 들립니다.
Russell:예. 그러나 최소한 제가 경험하는 바에 의하면 당신은 그렇게 행복하지 못할지 모릅니다.어려운 일에서 이룩한 진정한 좋은 성공의 행복은 매우 정말 매우 대단합니다. 그리고 저는 게으른 사람이 그와 동일한 어떠한 것을 경험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대충 이렇다.. 게으른 사람을 탓할 수 없고 그 사람이 행복할 수도 있지만 그들의 행복이 그렇게 크지는 못할 것이라는 것이다. 역자 주)


Wyatt:만약 당신이 '덜 지성적이었더라면 당신은 보다 큰 기쁨을 가졌을 것이다'라고 이야기를 듣는다면, 당신은 어떻게 반응하시겠습니까?
Russell:오. 저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싫습니다(No). 저는 만약 제가 조금이라도 더 지성을 가질 수 있다면 사실상 덜 행복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싫습니다. 저는 지성을 좋아합니다.


Wyatt:당신은 철학이 행복에 기여한다고 보십니까?
Russell:음. 만약 당신이 철학에 관심이 있고 거기에 능숙하다면 그렇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면 아닙니다. 만약 당신이 훌륭한 벽돌공이라면, 벽돌쌓기와 마찬가지입니다. 당신이 능숙한 어떠한 것이라도 행복에 기여합니다.


Wyatt:행복을 방해하는 어떠한 요인들이 있습니까?
Russell:음 우리들이 이야기하였던 반대의 것들은 별도로 하고도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이제 행복을 방해하는 것들의 하나는 걱정(Worry)입니다. 그리고 제가 나이가 들수록 제가 보다 행복해질 수 있었던 하나의 기억(respect)입니다. 저는 덜 걱정하고 다음과 같이 생각하는 -걱정에 대하여 매우 유용한- 계획을 발견하였습니다. "자 일어날 수 있는 가장 최악의 일이 무엇일까?" .. 그리고 생각합니다. "음.결국엔 그것은 100년을 연속해서 나쁠 리가 없다. 이것은 아마도 별 것이 아닐 것이다." 당신이 그러한 것을 생각하도록 스스로를 만든 연후에 당신은 그렇게 걱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걱정은 불쾌한 가능성을 대면하지 않음으로써 일어납니다.


Wyatt:당신은 걱정을 의지로서 쫓아버릴(shut out)수 있으십니까?
Russell:완전하게는 아닙니다. 그러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매우 큰 범위까지는 ..(가능합니다)


Wyatt:당신은 질투(Envy)를 어느 정도 자리매김하시겠습니까?
Russell:아. 질투 그렇습니다. 이것은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의 불행에 대한 끔찍한 원천입니다. 저는 매우 훌륭한 화가였으나 매우 훌륭한 화가가 되고 싶었던 Haydon 을 기억합니다. 그는 일기안에서 다음과 같이 적었습니다 "나 자신을 Rahpael와 비교하며 보내는 비참한 아침을 보냈다."


Wyatt:당신은 질투에 대한 이 문제를 조금 더 상세하게 부연하여 설명해주실 수 있으시겠습니까?
Russell:저는 그들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많은 것을 가지고 있는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이 조금 더 많이 가지고 있는 것 같이 보이는 것 때문에 걱정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좋은 자가용 또는 좋은 정원을 가지고 있다 또은 더 행복한 기후에서 살면 얼마나 좋을까 또는 아무개의 일이 얼마나 더 많은 칭찬을 들었는데' 같은 것들을 생각합니다. 그들로 하여금 즐길 수 있도록 되어있는 것을 즐기는 대신에, 그러한 즐거움은 아마도 다른 사람들이 보다 더 가졌다는 -신경쓰지 않아야 할 - 생각으로 빼앗기고 있습니다.


Wyatt:그렇습니다. 그러나 질투는 만약 당신이 생각하기에 '당신의 일보다 훌륭한 것이기에 당신이 다른 사람들의 일을 질투하는 것'이라면, 그러한 의미에서 질투는 좋은 것일 수도 있지 않습니까? 그것은 당신으로 하여금 당신 자신의 일을 더 잘 할 수 있게 해주는 자극제가 될 수 있지 않습니까?
Russell: 예 그럴 수 있습니다.그러나 제 생각에 다른 사람의 일들을 간섭하려고 노력하기 위한 모든 것에 앞서서, 그것은 또한 일을 악화시키는 자극을 더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앞서는 것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당신 스스로를 앞서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의 뒤를 항상 따르는 것입니다.


Wyatt:권태(Boredom) ...당신은 권태는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Russell:제 생각에 그것은 엄청나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것은 분명히 인간에게만 적용된다고 말하지는 않겠습니다만- 왜냐하면 저는 동물원안에서 유인원들을 본 적이 있는데 그들은 권태를 경험한 것이라 저에게 비춰졌습니다.그러나 다른 동물들이 지루해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이것은 높은 지성의 표시라고 생각합니다만 이것의 중요성은 꽤 대단하다고 봅니다.당신은 야만인들이 그들이 문명화된 사람들과 처음 접촉을 할 때에는 무엇보다도 음주를 원하다는 방식으로 이러한 (권태)를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그들이 성서나 성가를 또는 blue beads를 원하는 것 훨씬 이상으로 술을 원합니다.그리고 그들은 잠시 그것이 권태를 없앨 수 있으므로 술을 원합니다.


Wyatt:그러나 사람들 간에 어떤 이가 어떻게 권태를 극복할 수 있겠습니까. 말하자면 매우 잘 교육받은 소녀들이라면? 그들은 결혼하고나면 집안일을 돌보는 이외는 아무것도 할 것이 없습니다.
Russell:음 .그것은 좋지않은 사회 시스템입니다. 저는 당신이 언제나 개인적인 노력(action)만으로 그러한 것을 바꿀 수 있으리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제기한 일례는 오늘날에 이어서 대단히 중요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적합한 사회적 시스템이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들은 그 또는 그녀가 가지고 있는 어떤한 유용한 기술이든지 실행해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현대의 높게 교육받은 여성들이 그들이 결혼후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의 사회적 시스템의 영향입니다.


Wyatt:그들 스스로의 하는 일에 대한 동기들(motives)을 이해하고,그럼으로써 자기 기만을 피할 수 있게하는 것이 사람을 얼마나 행복하게끔 도와줄 수 있습니까?
Russell:아. 저는 이것은 매우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부류의 사람들이 그들에게 주어진 고상한 이상주의의 영향아래 -사실상 이것이 매우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시기에- 어떤 사람의 증오 또는 어떤 사람들 또는 어떠한 것의 증오를 거론합니다. 만약 그들이 이러한 것을 인식한다면 저는 그들이 보다 더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Wyatt:당신은 많은 사람들이 그들 스스로를 기만함으로써 불행해진다고 생각하십니까?
Russell:아 그렇습니다.저는 매우 많은 사람이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Wyatt:당신은 반대의 상황에서(in adversity) -감옥안에서도 말하자면- 행복하다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십니까? 당신 스스로가 그곳에 계시지 않았습니까.
Russell:음. 저는 감옥에서 매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러나 그 당시 저는 감옥생활의 보편적인 시련을 전혀 부과하지 않는 특별실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보편적으로 이것은 사람들에게 정신적 일에 익숙한 사람에게 매우 매우 힘든 것입니다.만약 당신이 육체적인 일에 익숙하시다면 이것은 보다 쉬울 수는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당신의 육체적 삶의 많은 것을 그렇게 많이 빼앗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Wyatt:당신은 -말하자면- 당신이 좋은 이유로 있었다고 생각하시며 계셨던 감옥에서의 상황에서,당신은 보다 쉽게 행복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십니까?
Russell:아. 물론입니다. 저의 말은 만약 그들이 수저들을 훔친 것으로 똑같은 선고를 저에게 주었다면 저는 제가 마땅하게 고상하지 않다는 것을 느껴야 하였기에 저는 행복하지 못하였을 것입니다.그러나 실제 일처럼 저는 수치스러움(disgraced)을 느끼지 않았습니다.


Wyatt:단순히 그것은 신념의 문제이기 때문입니까?
Russell:예


Wyatt:당신은 같이 살아갈 수 있는 어떠한 이유를 가지는 것이 사람들을 행복하게 되도록 도와준다고 생각하십니까?
Russell:예. 그들이 어느정도 성공한다면 말입니다. 저는 만약 성공이 없는 곳에서의 이유라면 그들은 행복을 얻지 못할 것입니다.그러나 그들이 때때로 성공의 척도를 가질 수 있다면 저는 (그들이 행복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그리고 저는 이것으로부터 다른 것으로 계속 유지하여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특히 누군가 늙어가면서 행복에 있어서 그 부분의 흥미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당신의 흥미들이 개인적인 것들에 얽매여있지 않으며 당신만의 삶을 넘어 넓혀있는 것일수록 당신은 매우 오래되지 않아 당신 자신의 삶이 끝으로 갈 영광에 대해서 걱정하지 않을 것입니다.저는 그것은 늙은 연령에 있어서 행복의 대단히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Wyatt:당신은 사람들이 항상 '어떻게 오래 사고 행복하게 사는 지' 제기하는 이러한 모든 공식(formulae)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Russell:음.어떻게 보다 긴 삶을 사는가. 그것은 의학적 질문이고 제가 표현하고 싶어하는 견해가 아닙니다. 저는 이러한 시스템들의 대변자(advocates)들로부터 엄청나게 많은 인쇄물들을 얻었습니다. 그들은 만약 내가 그들의 약들을 복용해야만 나의 머리카락들이 다시 검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저는 그러한 것을 좋아할 지 잘 모르겠습니다. 왜냐하면 저의 머리카락이 희면 흴수록 사람들이 제가 말하는 것을 더 잘 믿으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출처 : https://baandek.org/posts/montessori-and-discipline/

'버트란트-러셀-Bertrand-Russell' 카테고리의 다른 글

9. 대영제국  (0) 2019.10.13
8. 국가주의  (0) 2019.10.07
6. 권력  (0) 2019.10.06
5. 도덕적 금기  (0) 2019.10.06
4. 공산주의와 자본주의  (0) 2019.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