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8. 12. 21:30ㆍ북미 이야기/작은 역사 이야기
폭탄 테러 이후 라즈니쉬 공동체의 대응
자신들의 공동체가 운영하던 호텔이 폭탄으로 공격을 받은 직후 쉴라는 라즈니쉬와 의논을 한 후, 자체 무장을 하기로 결심을 한다.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수많은 총기들을 구입하고 공동체 내의 자원자들에게 사격훈련을 비롯한 각종 군사 훈련을 실시했다. 동시에 마을의 이름을 라즈니쉬 라고 바꾼 이후 이 마을은 이제는 다수가 된 라즈니쉬 사람들로 인하여 완전히 문화가 바뀌게 되었다. 라즈니쉬 사람들과 기존의 마을 사람들로 양분화된 이 마을에서, 원래부터 살아오던 주민들은 (이전에는 전혀 볼 수 없었던) 낮과 밤을 가리지 않고 성적인 탐닉과 나체로 일광욕을 하는 라즈니쉬 사람들을 쉽게 곳곳에서 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무장된 라즈니쉬 공동체는 자체 경비 단체(Peace Force)를 구성하였으며, 마을의 합법적인 의회(Council)의 구성원을 확보한 라즈니쉬 공동체는 지방 경찰의 일부도 자신들의 일원으로 구성할 수 있게 되었다.
라즈니쉬와 쉴라는 자신들에 대해 좋지 않는 의구심과 호기심으로 가득찬 지방과 미국 전역으로 나아가는 방송에 적극적으로 대하기 시작하였고 수 많은 방송에서 쉴라는 매우 도발적인 자세와 언어로 임하게 된다. 가령 한 사회자가 라지니쉬 공동체의 많은 사람들이 성적인 자유분방함을 방조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할 때 쉴라는 그 질문을 넘어서는 답변으로 사람들의 웃음과 호기심을 자아냈다.
사회자: 당신 (종교의) 지도자는 자유-섹스 구루인가요? (Isn't your leader the free sex guru?)
쉴라: '자유 섹스'? 우리는 '그것'에 대해서 비용을 청구하지 않습니다. 만약 당신이 묻는 것이 '그것' 이라면요..(Free sex? We don't charge for it, if you mean that)
관중 : (웃음소리)
미 전역으로 송신되는 쉴라의 이러한 도전적인 TV 인터뷰와 논쟁들은 그녀의 대화가 자극적이면 자극적일 수록 라즈니쉬에 대한 책은 더욱 많이 팔리기 시작하였다. 더욱 더 많은 방송과 잡지에서 라즈니쉬와 그녀를 다루기 시작하면서 이들에 대한 인기는 미국을 넘어 호주와 독일, 스위스, 이탈리아,네델란드, 포루투갈을 포함한 유럽으로 넘어가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러한 인기는 라즈니쉬의 가르침을 배우고 싶어하던 전세계 사람들(Sannyasins)에게 그들의 교주가 실제 존재하는 오리곤 주의 이 작은 마을을 성지로서 간주하게 하였다. 마침내 1983년, 라즈니쉬 추종자들을 위한 세계 축제(World Festival)의 행사가 이곳에서 벌어진다. 기존에 100 명도 살지 않던 이 작은 마을에 전세계로부터 15,000 명 가량의 사람들이 모여들고, 행사 기간 내내 판매되는 각종 기념품과 숙식, 이벤트와 같은 수많은 마케팅의 효과로 이 모임은 더욱 큰 돈을 벌게 된다. 당시의 기준으로 라즈니쉬 공동체는 약 $1900 만불 (대략 한화로 190억원) 가량의 자신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라즈니쉬 투자사는 약 310억의 자산을 가진 법인이었다.
라즈니쉬 공동체에 대한 오리곤 주 검찰의 조사
그러는 가운데 라즈니쉬의 공동체에게는 서서히 위기가 다가오기 시작하는데, 첫번 째는 당시의 오리곤 주 검찰총장이었던 데이브(Attorney General of Oregon state)의 등장이다. 그는 앞에서 나온 나이키 창업자인 바우어만과 어릴 적 부터도 친분이 있는 사이였는데, 바우어만의 요청에 따라 이 단체를 조사하기 시작한다.
그의 다음과 같은 언급은 당시의 라즈니쉬 공동체가 그 지역 사회에 가져온 문제점을 정확하게 지적하고 있다.
"만약 당신이 정부의 힘을 행사하고 있는 종교를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교회와 국가의 혼재된 무언가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When you have religion exercising the power of government, then you have an intermingling of church and state, which is such a fundamental issue.)
그의 지적과 같이 실제로 라즈니쉬 마을의 시장은 크리쉬나(Krishna Deva) 라는 백인이었지만 이는 라즈니쉬가 임명한 사람이었으며, 그 마을의 학교 역시 라즈니쉬 공동체의 임명에 따른 선생들이 라즈니쉬 공동체가 원하는 방식으로 학생들을 지도하는 식이었다.
하지만 라즈니쉬 공동체의 법률 변호사인 니렌의 생각은 다르다. 그는 '종교적 자유'와 '(불법 단체) 설립의 회피'(avoiding an establishment) 사이에는 매우 조심스러운 분석이 필요하며, 역사적인 수많은 사례를 논하기 전에 당장 현재의 미국 내에서도 보스톤에서는 다수인 카톨릭 신자들에 의한, 그리고 유타 주 전체는 몰몬교도에 의한 지방 정부의 통제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주정부의 통제와 라즈니쉬 공동체의 방어 - 전 미국에 있는 노숙자들을 불러모음
이러한 상반된 주장과는 상관없이, 라즈니쉬 공동체를 오리곤 주에서 없애고 싶어하던 오리곤 주의 정치인들은 라즈니쉬 공동체의 활동을 제한하는 3개의 법안을 통과시키고 시간이 다가올 수록 이러한 움직임은 라즈니쉬 공동체의 생존이 경각이 달렸다는 위기 의식을 갖게 하였다.
쉴라와 그의 참모들은 자신들의 불리한 상황을 전환점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던 중.. 전 미국 내의 노숙자들을 모으기 시작한다. 곧이어 수천명의 노숙자들이 라즈니쉬 공동체가 제공하는 버스를 통해 전 미국 각지에서 라즈니쉬포럼으로 모여들기 시작하고..이 뉴스는 다시 전 미국으로 관심있게 방송되며 기존의 거주하던 미국인들은 더욱 불안한 심리로 사태를 바라보게 된다.
라즈니쉬 공동체는 이 노숙자들을 자신의 공동체 안에서 숙식을 제공하면서 공동체의 일부로 간주하고 라즈니쉬의 호의에 감사한 수많은 노숙자들이 감사해하는 감동의 이야기들이 퍼져나가도록 한다. 라즈니쉬 공동체는 이들로 하여금 거주지 등록하게 한 후 1984년 11월 6일, 지방 선거에 참여하도록 독려한다. 당시 라즈니쉬 공동체는 미국 전역에서 들어온 노숙자들의 숫자를 합하여 6-7천 명 가량 되었고 선거 인구가 2천도 되지 않는 Wasco County 로서는 그대로 선거가 진행될 경우 County 전체가 라즈니쉬에게 접수될 상황이었다.
라즈니쉬는 3명의 후보자를 대표로서 Wasco County 내에서 입후보하게 하였는데, 당시의 오리곤 정부의 정치인들은 라즈니쉬 공동체에 들어온 노숙자들의 선거를 합법적으로 막을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게 된다. 대부분의 라즈니쉬 공동체 사람들과 새로 합류한 노숙자들 역시 미국에서 태어난 미국인들이었다. 그들이 특별한 이유가 없이 노숙자로서 오리곤 주에 들어왔다는 이유만으로 선거권이 제한될 것이라는 소문이 퍼지면서 공동체의 많은 사람들은 격분하기 시작한다. 한편 오리곤 주의 많은 도시에서는 기독교 목사들에 의한 정치적인 집회가 계속해서 열리기 시작했고 긴장은 계속 높아지기만 했다.
선거의 좌절 이후 라즈니쉬 공동체 내부의 갈등
선거일이 다가오며 먼저 30명의 라즈니쉬 공동체 일원이 선발대로 선거 등록을 하려고 하였으나, 지방 정부에 의하여 선거 등록을 허락받지 못하게 된다. 그 날 이후, 노숙자들의 일부는 매우 폭력적인 흥분 상태에 돌입하게 되었으며, 이는 실제로 라즈니쉬 공동체로 살아오던 사람들과 선거를 위하여 노숙자의 신분에서 공동체로 들어온 사람들간의 갈등과 위기로 치닫게 된다. 쉴라와 그녀의 팀은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하여 더욱 비밀스러운 작업에 착수하게 되는데 먼저 이들의 흥분된 상태를 진정시키기 위해서 식사와 음료에 진정제(Haloperidol)를 비밀스럽게 첨가시키고 그들에게 음식을 제공하게 된다.
이 선거 이후, 쉴라를 중심으로 한 참모들은 더욱 비밀스러운 계획들을 논의하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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